반응형
안녕하세요! 15층입니다. 오늘은 넥쏘(NEXO)를 타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북이 경고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넥쏘를 약 3년간 타면서 정말 많이 사업소를 드나들었는데요. 그 와중에 '거북이 경고등은 나타나지 않아서 그래도 다행이다.' 생각했는데 이마저 발생해 버렸습니다. 다른 부품 고장과 달리 차를 그 순간부터 운행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더 당황했던 이번 고장! 지금부터 자세하게 이야기해 볼게요.
▶ 넥쏘 차주시라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장 내용 및 수리 과정, 비용 등)
2022.05.19 - [배움관/자동차] - [넥쏘(NEXO) 사용기] 울컥거림으로 사업소 행 후 스택 교체 (Feat. 증상, 발현 이유, 교체 과정, 대차, 유류비 지원 가능 여부 등)
2022.05.20 - [배움관/자동차] - [넥쏘(NEXO) 사용기] 차로이탈 방지˙하이빔 보조˙전방 추돌 방지 경고등으로 사업소 행 (Feat. 증상, 발현 이유, 대차 등)
2022.05.24 - [배움관/자동차] - [넥쏘(NEXO) 사용기] UBS 끊김 현상 (Feat. 증상, 수리 과정, 작업 내용 등)
증상
반응형
차를 이용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걸리자마자 '삐삐삐'하며 계기판에 붉은 사인의 경고등과 함께 '거북이 등'이 떴어요. 주말이고 아이들과 다른 곳에 나왔다가 집에 들어가려는데 벌어진 일이라 더 당황스럽더라고요. 차가 이중주차 되어있던 상황이라 그 자리에서 계속 있을 수가 없어서 우선 시동을 껐다가 켜보았더니 경고등이 일단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일을 겪으면서 생각이 든 건 '시동을 껐다 켜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련하여 이유와 설명을 뒤에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처방법
우선 차를 빼고 운전자석 머리 위에 있는 'SOS'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블루링크 긴급 구난 센터로 전화가 연결됩니다.
연결된 전화에 상황을 말씀을 드리고 '시동을 껐다 켰는데 경고등은 사라졌고 차는 조금 움직여 다른 곳에 정차해 있는 상황'이라고, '차를 움직여도 상관없냐'라고 하니 그 경고등이 뜨면 차가 속력이 제한되면서 안전하게만 운행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하지만 다시 SOS를 눌러 다른 분과 통화할 때는 움직이지 않는 게 좋다고 이야기해서 뭐가 맞는지 혼란스러웠어요.
그다음 현대자동차에서 출동업체를 보내주게 됩니다. 출동업체가 오기 전 위치와 증상을 다시 설명 듣기 위해 전화가 오셨는데 그분은 또 '차에 문제가 있기보다 한 번씩 전기차, 수소차는 에러가 난다.', '저희가 가면 진단기를 꼽아 보는데 차의 시동을 껐다 켰을 경우 데이터가 날아가서 진단이 안 되는 경우가 대다수다.'등 이런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우선 출동하지 말아 달라고 말씀드리고 다시 SOS를 통해 전화연결하여 여쭈어보니 자기들은 출동업체와 전화를 연결해 주는 일을 할 뿐 기술적인 부분은 알지 못한다며, 주말이라 현대자동차 행정실 당직으로 계신 분을 연결해 주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고는 행정실 당직하고 계신 분이 전화 오셔서 '고장이 없는데 해당 경고등이 뜨진 않으며,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게 확실하다.'라고 하셨고 다시 출동업체 요청을 한 후 기다리게 됩니다.
업체에서 오셔서 진단기를 꼽아서 뭐가 문젠지 우선 확인해 보시더라고요. 진단기를 꼽으니 고장코드가 3개 나왔는데, 우선 사업소에 들어가면 거기서도 진단기를 꼽아 다시 확인할 거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확인해 보니 이전에 수리했던 내용들이 뜬 것 같더라고요.(상태에 '과거'로 나오기도 하고 이전에 수리했던 내용이 보임) 여기에 대해서 업체분께 여쭤보니 거기까지는 자기들이 모른다고 하셨고, 일단 사진은 찍어두기로 합니다.
견인을 신청 시, 보증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견인을 현대자동차 측에서 무료로 진행하게 되며 보증기간이 지난 경우 본인의 보험으로 견인 요청을 하면 됩니다.
개인보험의 경우 전기차, 수소차는 100km까지 보험으로 무료견인이 되며, 초과 시 1km 당 약 2,200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말이고 또 예약하지 않는 상태에서 차를 보내도 되는지, 괜히 보냈다가 다시 예약하고 오라고 차를 돌려보내는 게 아닌지에 대해 알아본 결과 현대자동차 행정실 당직하고 계신 분께서 팁을 주시기를 '견인해서 주말에 들어가면 긴급(Emergency)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예약하지 않아도 먼저 정비 진행을 한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견인하여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고장 원인을 찾는 과정
우선 사업소로 보내고 연락이 와서 진단기를 꼽았을 때 따로 나타나는 코드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때문에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가능하다면 경고등이 떴을 때 시동을 끄지 말고 차를 견인하여 보내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도 이번 고장 때문에 글을 많이 찾아보았는데 차의 시동을 끄지 않고 보낸 분들은 바로 고장 원인을 찾으셨더라고요. 차량의 시동을 껐다 켜면 대부분 고장 코드가 사라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어려워지므로 꼭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일요일에 보내었는데 주말 동안 입고된 차가 많아 화요일부터 본격적으로 차를 살펴보게 된다고 월요일에 연락이 왔어요. 그리고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원인을 찾기 위해서 매일 100km의 시운전을 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차가 와서 키로수를 보니 사업소에서 거의 500km의 시운전을 하였더라고요. 결과적으로 이를 통해 고장 원인을 찾지 못했고요. (시운전으로 원인을 찾지 못하고 500km를 운행했다니 사실 좀 그렇더라고요. 집으로 차를 갖다 주실 때 수소는 채워서 갖다 주셨습니다.)
그래서 분석팀 담당자분께서 양해를 구하며 차에 분석기를 달아서 보내드리려고 하니 타다가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차를 갖다 드리는 직원을 통해 알려드리는 사용방법 따라 진행해 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차에 테이프가 덕지덕지 발려서 왔지만 나중에 다 그래도 깨끗하게 지워주셨습니다.)
분석기에 달린 버튼인데,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저 버튼을 1초 이상 꾹 누르면 연결된 본체의 SD카드에 고장 원인 데이터가 저장되게 되는 방식입니다.
고장 원인
스텍이 전기를 만드는 곳인데, 그 안에는 항상 일정 온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절연 냉각수가 돌고 있습니다. 이때 절연 냉각수를 돌게 해 주려면 펌프가 필요한데, 그 펌프가 순간적으로 고장을 일으켜서 거북이 등이 뜬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장비를 달아두고 약 3주를 관찰하였으나 동일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고, 현상이 너무 나타나지 않자 장비를 달아 놓은 동안 제가 정비를 맡긴 현대 하이테크 사업소의 분석팀 담당자분께서 블루링크를 데이터를 가지고 하나하나 모두 분석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 결과 제가 말했던 현상과 똑같은 고장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찾았다고 하셨고, 제일 빠른 날짜의 예약을 바로 잡아주셨습니다.
수리 내용 및 진행
소요부품은 스텍 쿨링 펌프이며 해당부품 작업 시 펌프를 빼야 하기 때문에 부동액(냉각수)도 모두 새 걸로 교체되었습니다. 해당 부품과 정비 비용은 약 70만원 정도이나, 무상 수리 기간 내 고장으로 무상 수리 되었습니다.
정비 예약일 오전 9시 30분경 차를 가지고 가시고 대차로 넥쏘를 가져다주셨으며, 예약이 1시라 정비가 진행되고 수리 완료 후(오후 3시경) 집으로 다시 차를 가져다주는 홈투홈 서비스로 진행되었습니다.
▶ 넥쏘 차주시라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장 내용 및 수리 과정, 비용 등)
2022.05.23 - [배움관/자동차] - [넥쏘(NEXO) 사용기] 방향지시등 사용 시 계기판에 줄이 생기며 노이즈가 나는 현상 (Feat. 증상, 증상 발현 이유, 대차 등)
2023.06.15 - [배움관/자동차] - [넥쏘(NEXO) 사용기] 파킹 브레이크 먹통·고장 수리편 (Feat. 증상, 대처방법, 수리 과정, 작업 내용, 수리 비용, 소요시간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