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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5층입니다. 오늘은 넥쏘 사용 중 일어난 울컥거림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아무래도 넥쏘(NEXO)는 수소 전기차의 초기 모델인 만큼 리콜도 많고 이런저런 잔고장도 많이 생기는 듯합니다. 저도 넥쏘 출고 후 사업소를 드나든 것도 10번이 넘은 것 같은데요.
앞으로 어떤 문제들로 사업소로 가게 되었고, 무엇이 문제였으며 이후 어떻게 처리되었는지에 대해 하나씩 글을 써보려 합니다.
2022.05.20 - [차고/수소전기차] - [넥쏘(NEXO) 사용기] 차로이탈 방지˙하이빔 보조˙전방 추돌 방지 경고등으로 사업소 행 (Feat. 증상, 발현 이유, 대차 등)
2022.05.23 - [차고/수소전기차] - [넥쏘(NEXO) 사용기] 방향지시등 사용 시 계기판에 줄이 생기며 노이즈가 나는 현상 (Feat. 증상, 증상 발현 이유, 대차 등)
증상
증상은 이렇습니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쭉 속도를 내고 올라가지 못하고 속력을 내다가 꿀렁꿀렁합니다. 차를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 혹은 가속이 더뎌지는 느낌이 있다면 스택 결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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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이란?
그렇다면 스택이란 무엇일까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와 물을 만드는 장치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부품으로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부품입니다.(넥쏘는 엔진이 없는 차란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스택의 문제로 발현한 이 문제는 안전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택은 부품 비용만 약 4000만원 가량의 고가 제품입니다. 넥쏘(NEXO)를 국가 보조금 지원으로 소비자가 약 4천만원 이내의 가격으로 구입한다고 했을 때, 리콜 대상 차량이 1만 5천대가 넘어가는 만큼 현대 측에서는 막대한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증상 발현 이유
현대자동차 측에서는 이 같은 현상 발현의 이유를 스택 제어 로직 이상으로 보고 있는데요. 시스템 제어 과정에서 오류로 스택 보호 기능이 작동되고, 이에 따라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스택 교체 과정
우선 저의 경우, 동영상으로 증상을 영상으로 확보하였습니다. 이후 사업소에 예약 후 입고하였고요.
엔지니어분을 만나 뵙고 증상을 이야기한 후 엔지니어분께서 로그 장치 달고 시운전을 하고 오셨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영상도 달라고 하셨고요. 로그 장치 기록과 영상을 바탕으로 확인 후 스택 교체 대상인지 연락을 주겠다 하여 돌아왔습니다.
스택 교체
얼마 후 스택 교환 판정 연락을 받았습니다. 저때가 한참 스택 교체가 많은 시기였던 터라 약 10일 후 스택을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주행거리 약 24,000km 시점)
대차는 워낙 사업소를 많이 다녀, 대차도 여러 번 받았기 때문에 기억이 헷갈리지만 아마 저 때 펠리세이드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넥쏘(NEXO) 카페에 보면 더 좋은 차를 대차 받은 분도 많습니다.
또한 스택 리콜 관련해서는 유류비와 통행비 50%도 지원해주니 대차 운행 시 꼭 영수증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스택 보증 기간 및 'Buy-Back'에 대하여
스택 관련하여 보증은 10년 또는 16km인데, 이미 스텍 교체를 2번도 진행한 차량도 생긴만큼 이와 관련해서도 말이 많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현대자동차에서는 잔가 보장 프로그램인 'Buy-Back' 보상을 마련하였습니다. (스택 보증 기간 초과 후, 차량 출고 15년˙주행거리 25km 이내 스택 교체 필요 판정을 받은 경우 잔존가 산정 기준에 따라 현대자동차에서 매입˙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이후 폐차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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