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하자 4회 수리 내용
자동문열림 고장으로 인한
1회 차 수리 사진으로
메인보드 교체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2.12.11 - [소비 생활] - [삼성 식기세척기 AS] 세척 완료 후 '자동 문 열림' 기능 고장 원인˙증상과 A/S 후기
자동문열림 고장으로 인한
2회 차 수리 사진으로
메인보드 재교체작업과 온도계(내부 센서)도
함께 교체하게 됩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3.03.07 - [소비 생활] - [삼성 식기세척기 AS] '자동 문 열림 기능' 두 번째 고장 (원인·증상과 A/S 후기)
자동문열림 고장으로 인한
3회 차 수리 사진으로
이번에는 삼성전자에서 품질개선부품으로
내려온 '도어캡'을 바꾸게 됩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3.06.03 - [소비 생활] - [삼성 식기세척기 AS] '자동 문 열림 기능' 세 번째 고장 (원인·증상과 A/S 후기)
자동문열림 고장으로 인한
4회 차 수리 사진으로
이번에는 '컨트롤 패널'을 교체하게 됩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3.07.03 - [소비 생활] - [삼성 식기세척기 AS] '자동 문열림 기능' 네 번째 고장 (원인·증상과 A/S 후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른 환불 규정
위 상황과 같이 동일한 증상(자동 문열림 기능 고장)으로 4회 수리하였으나 같은 증상 발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관련하여 정보를 찾아보게 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동일하자에 대해 2회까지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하는 경우,
또는 여러 부위 하자에 대해 4회까지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하는 경우는
수리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1년 내에 동일한 증상이 이미 7-8차례 난 상황이었으나, 상황을 지켜보기 위해 1-3회 고장이 나면 한번 고장 수리 접수를 하여 수리를 진행하였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혹시 품질보증기간 내에 환불받을 일이 생길 것 같다 싶으면 증상이 생겼을 때 몇 회, 며칠 지켜보지 마시고 바로바로 고장 접수 후 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위와 같은 권리에 대해 설명해 주고 환불받을 수 있다는 옵션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일절 설명해 주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저희는 이러한 내용을 무상수리기간 1년이 끝난 이후 알게 되었으며, 동일 증상이 또 나타나 담당하였던 엔지니어에게 관련 내용 전달하였더니 환불이 가능하나 무상수리기간인 1년이 지나 수리내역에 따른 환불규정으로 환급금이 계산, 책정된다고 합니다. (1년 내 신청 시 100% 환불가능)
Q. 현재는 무상수리기간 1년이 지났지만 1년 내
고장, 수리 시점으로 환급신청을 할 수는 없나요?
A. 소비자가 환급 신청 하는 날짜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불가합니다.
환불 절차
상황이 이렇게 되어, 환급금 책정을 위해 구매내역 영수증을 엔지니어에게 보내게 됩니다.
삼성공식홈페이지에서 599,000원에 구매하였으며 구매일은 2022년 5월 2일, 설치일은 2022년 5월 9일입니다.
환급금 문의 했을 때가 2023년 8월 18일(5회째 동일 고장)로 무상보증수리기간 1년이 몇 달 지남에 따라 100% 구매가의 전액환불은 어려워졌으며, 계산 결과 46만원 환불받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같은 증상으로 환불받을 예정이라면 동일 하자 2회 수리 후 재발의 경우 환불 대상이 되므로 저와 같이 5번이 고장 나도록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