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 생활과 생활 정보

[TV 수신료 환불] TV 미소지 가구의 수신료 청구에 따른 해지 방법과 말소 및 환불 진행 방법

by 15F 2025. 3. 25.
반응형

TV 수신료 환불
TV 수신료 환불


2024.11.26 - [소비 생활과 생활 정보] - [신축 건물 화장실 냄새] 신축 건물인데 화장실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이유와 냄새 제거 방법 (아파트, 주택, 빌라 등)
 

[신축 건물 화장실 냄새] 신축 건물인데 화장실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이유와 냄새 제거 방

2024.09.02 - [소비 생활과 생활 정보] - [도어락 방전] 도어락이 갑자기 열리지 않을 때! 업체를 부르기 전 꼭 이것부터 해보세요. (주의사항, 여는 방법 등) [도어락 방전] 도어락이 갑자기 열리지

the15thfloor.tistory.com

 

 

 

 

 

TV 미소지 가구의 수신료 청구

TV 미소지 가구의 수신료 청구
TV 미소지 가구의 수신료 청구

이사를 온 후 아파트 관리비에 TV 수신료 내역칸이 있었지만, TV를 소지하고 있지 않는 집이라 몇 달 동안 따로 비용이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그 뒤 자세히 확인하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어느 날은 관리비가 날아와 내역을 확인하다 보니, TV 수신료가 청구되어 있더라고요. 그러고는 관리비 아래 전월 내역에도 보니 붙어 있어 전후 내용을 알아본 후 'TV 수신료 환불 진행 및 말소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TV 수신료 청구 해지 방법 (말소)

TV 수신료 청구 해지 방법 (말소)TV 수신료 청구 해지 방법 (말소)TV 수신료 청구 해지 방법 (말소)
TV 수신료 청구 해지 방법 (말소)

처음 한국전력공사(지역번호 없이 123번)에 전화를 하여 자초지종을 설명하니, 고객번호를 알려주며 KBS로 전화를 해야 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문자로 한번 더 송부해 주었으며, KBS 지역별 관할이 나누어져 있어 연락처도 상이하여 제가 있는 관할 전화번호를 알기 위해 문자에 첨부된 링크를 통해 번호를 알아내었습니다. 제가 있는 곳은 울산방송국(전화번호 052-20-7141) 관할로 전화하여 상황을 설명하였고, 말소 신청 환불 진행을 위한 절차(▽아래 글 '환불 진행 절차' 참조)를 안내해 주셨습니다.

 

또한 아파트 관리소에 찾아가, '앞전에는  TV 수신료가 나오지 않는 걸 확인하였는데, 언젠가부터 부가되어 나오고 있는 것 같다'라고 설명드리고 언제부터 청구가 되고 있었는지 확인과 함께 'TV 수신료(면제, 말소) 민원 신청서'도 작성하라고 하여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KBS와 직통으로 연락하여 말소 신청하게 되면 따로 필요 없는 신청으로 보입니다.)

 

 

 

 

 

환불 진행 절차
반응형

'TV 수신료' 환불 진행 절차'TV 수신료' 환불 진행 절차'TV 수신료' 환불 진행 절차
'TV 수신료' 환불 진행 절차
'TV 수신료' 환불 진행 절차

KBS에서는 'TV 미소지'를 증빙하기 위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사에 연락하여, 가입확인서를 받아 제출이 필요함을 알려주었습니다. (TV가 있다면 인터넷 TV를 연결하여 함께 사용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가입확인서를 통해 내용이 확인 가능하기 때문이죠.)

 

저희 집은 KT를 사용하고 있어 지역번호 없이 100번으로 전화를 걸어, 담당부서로 전화 연결을 하였고 해당 내용을 설명하고 가입확인서를 부탁드렸습니다. 하지만 '이용 계약서'의 경우 신분증과 받을 메일 주소만 알려주면 받을 수 있으나, '가입 확인서'의 경우 KT 프라자로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상담원분께 들어봤을 때 문서에 들어가는 내용이 '이용 계약서'로도 충분히 증빙할 수 있을 것 같아 '이용 계약서'를 요구하였고, 받은 내용을 KBS 관할 담당자분께 전달하였습니다.

 

생각대로 특별한 이야기 없이 '이용 계약서'로 증빙이 완료되었고, 관리실에서 확인한 'TV 수신료'와 일치하는지도 한번 더 확인하였습니다. 환불 진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계좌번호, 주민번호 앞 6자리)를 알려드린 후 익일 환불금액 입금 완료되었습니다.

 

2024.07.18 - [소비 생활과 생활 정보] - [TV '신호 없음' 증상] 어느 날 갑자기 '신호 없음'이 나타난다면? 이것부터 해보세요! (셀프 해결 방법, A/S 접수 방법, 비용 등)
 

[TV '신호 없음' 증상] 어느 날 갑자기 '신호 없음'이 나타난다면? 이것부터 해보세요! (셀프 해결

2023.09.12 - [소비 생활과 생활 정보] - [전자제품 환불] 전자제품 고장·수리 3회 이상 동일 증상 발생 시 환불 규정 (삼성전자 식기세척기) [전자제품 환불] 전자제품 고장·수리 3회 이상 동일 증상

the15thfloo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