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사고 통계 자료를 통해 드론 사고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자율주행드론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을 공유해 봅니다.

안녕하세요. 15층입니다. 드론의 활용처가 점점 다양하고 많아지면서 드론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드론이 사람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사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드론 사고가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지, 드론 사고의 주요 원인들은 무엇들이 있는지, 자율주행드론은 무엇이고, 드론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아니면 해가 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목차◀◀◀
1. 드론 등록 추이
2.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 추이
3. 드론 사고 추이
4. 드론 사고 원인별 분석
5. 자율주행드론과 사고 관계 생각
물론, 이 모든 것은 순순하게 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알아보고 정리한 내용들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에는 드론 자격증 따는 법부터, 드론 자격증 활용처, 드론 필기시험 기출문제 등 드론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으며, 요트/지게차/자동차/트레일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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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드론 등록 추이 |
드론 기체 등록의 추이는 공공데이터포털, 드론 원스톱민원서비스, 드론정보포털 등의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래 표들은 드론정보포털에서 볼 수 있는 자료인데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연도별로 신규 등록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 2,318개의 기체가 등록된 반면, 2021년 16,152대가 등록되었네요.

지금은 2023년이니까, 좀 더 최근 데이터는 없는지 찾아보니, 드론 원스톱 민원서비스에서 자료를 볼 수 있었는데요.

2022년에는 23,706대의 비행장치 신고 신청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해당 자료에서 2021년에는 34,999대가 신청되었다고 나오는데, 드론정보포탈의 자료에는 2021년에 16,152대가 신규등록되었다고 나옵니다.
수치가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드론정보포탈의 자료는 신규등록이 완료된 기준이고, 드론 원스톱 민원서비스 이용현황의 자료는 신청한 건수만 집계한 것이라서 그런 것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신청했는데, 등록이 안되었거나, 처음 신청하다 보니 한 기체에 대하여 여러 번 신청을 해서 이런 부분까지 집계된 자료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해야겠습니다.

최대이륙중량별로, 사업용 드론, 비사업용 드론에 대해서도 등록된 기체 수량을 볼 수 있는데요. 비사업용 드론과 사업용 드론의 등록 수량 비가 약 17:14로 비슷비슷하게 등록되고 있군요. 사업용 드론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렇지 않은가 봅니다.

그리고 기체별로도 등록 건수를 볼 수 있네요. 무인멀티콥터, 무인비행기, 무인헬리콥터, 무인비행선 총 31,314대의 기체가 등록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무인멀티콥터가 26,217대로 약 83.7%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으로 무인 비행기, 무인 헬리콥터가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표 몇 개 봤을 뿐인데, 우리나라의 드론 산업 전반을 살펴본 느낌입니다.
2.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 추이 |
그렇다면,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 추이는 어떨까요? 2017년 2,609 명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한 반면, 2021년에는 166,126명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기체는 2017년에 1,685대가 등록되고, 2021년 16,152대가 등록되었는데요. 2017년에서 2021년까지 드론 기체 신규 등록수가 약 9.6배 증가하는 반면, 드론 자격증 취득자 수는 약 63.7배가 증가하는 일이 발생하는군요.
이것을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 드론 산업이 발전하면서 드론 기체 수량도 증가하는데, 이러한 드론 산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더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드론 관련 일자리에 경쟁률이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기체 종류별로 보면, 특히 무인멀티콥터가 압도적으로 많은 조종자를 배출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조작이 쉽고, 활주로가 필요 없는 기종이다 보니, 활용처가 많고, 그만큼 무인 멀티콥터 자격증을 따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는 무인 비행기와 무인멀티콥터 자격모두 진행했는데요, 무인 비행기는 무인멀티콥터에 비해서 조작이나 관리가 너무 까다롭습니다. 무인비행기는 중도포기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무인비행기, 무인헬리콥터, 무인멀티콥터 1종, 2종, 3종, 4종 각각에 대한 취득자 수도 볼 수 있군요. 확실히 온라인 교육으로 취득할 수 있는 4종에 대한 자격 발급건수가 가장 많군요. 이러한 데이터도 나름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3. 드론 사고 추이 |
드론 사고 통계를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우선, 드론 정보 포탈에서 제공하는 드론 사고 발생 현황 표를 다음과 같습니다. 15년부터 19년까지 각 해마다 5건 미만의 사고가 발생했고, 20년, 21년에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내용입니다.
드론 기체 수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에 사고가 이렇게 적다는 것이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집계된 자료인지는 모르겠으나, 다른 자료를 한번 더 찾아봤습니다.

드론자격증 취득을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드론 사고는 어디에서 조사하는지 아시죠? 바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입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국내외 주요 항공사고 자료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래 자료는 '2020 항공철도사고 사례집(항공)'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의 초경량비행장치사고는 44건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초경량비행장치 중에서도 어떤 비행장치에서 사고가 발생했는지도 나오는데요. 주로 패러글라이더에서 발생한 사고들이 집계되었습니다.

비교적 최근 데이터도 볼 수 있는데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사이트의 항공사고조사 보고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가장 최근의 내용들이 목록화된 것인데요. 여기에도 주로 패러글라이더사고가 많이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기체의 수량이 이렇게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사고가 이렇게 없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나요? 드론 사고의 경우 신고 없이 당사 간 합의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러한 통계자료에 집계가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자료는 없을까요? 좀 더 찾아보니, 군단의 무인항공기 추락사고 통계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도 군용 드론의 추락사고에 대한 통계자료이기 때문에, 드론 사고에 대한 이해에 참고만 해야겠습니다.
그럼 한번 살펴볼까요? 군단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 8월까지 추락사고가 점점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자료는 8월까지니까 12월까지 발생하는 사고로 집계하면, 점점 증가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드론 사고 원인별 분석 |
그렇다면, 이러한 드론 사고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요인이 얼마큼 차지할까요? 위에서 살펴본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자료에서 드론 사고 원인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7건의 드론 사고 중에서 5건이 조종과실, 1건이 악기상에 해당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군단 무인항공기의 추락사고 원인은 운용미숙, 장비결함, 기상, 원인 미상으로 분류되고, 각각 17건, 12건, 7건, 7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중에서 운용 미숙이 40%에 해당하고, 장비 결함이 2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드론 사고의 반 정도가 운용미숙, 조종과실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5. 자율주행드론과 사고 관계 생각 |
드론 사고가 운용미숙, 조종과실 부분만 해결되어도 사고 수가 반으로 줄어든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사람이 조종하지 않고, 드론이 스스로 조종하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사실, 그것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도 드론마다, 회사마다 이용하는 센서, 알고리즘 등이 다르고, 그에 따라 안정성도 다릅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드론의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자율주행 시스템도 경로 지정, 속도 지정 등은 사람이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에서도 고려해야 하는 환경 조건, 필요한 회전 반경 조건 등을 잘 모르는 사람이 운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론은 사람이 잘 보지 못하는 공간에서 운용되기도 하고, 빠른 속도로 운용되기도 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런 부분을 사람보다는 기계가 하는 것이 드론 사고를 줄이는 데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개인적인 견해를 밝혀봅니다.
이상으로 드론 사고 추이와 드론 사고 요인에 대하여 정리해서 살펴봤습니다. 드론 사고에는 운용미숙, 조종미숙 부분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므로, 우리 모두 주의하여 드론 운전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드론에 대한 가능성, 필요성도 생각해 봤고요.
드론 사고 통계를 찾으시는 이웃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 구독아시죠?
그럼, '[드론 사고 통계] 국내 드론 사고 요인 분석, 자율주행드론이라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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