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면허 따는 방법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보트, 요트, 낚싯배 등의 레저 선박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동력 수상레저기구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 중에서 오늘은 실기시험 순서와 방법, 그리고 보트 조종 면허 실기 합격 꿀팁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보트 운전 면허증을 따고 일주일 뒤, 배를 몰고 바다 위 여기저기 보이는 섬과 무인도를 향해 달리는 기분은 얼마나 좋았는지 모릅니다. 이웃님은 보트, 요트, 낚싯배 등의 다양한 수상레저 선박 중에서 어떤 선박을 운전할 계획이신가요?
오늘은 이렇게 레저 선박을 운전하기 위해 배 면허 따는 방법을 알아보고 계신 이웃님들을 위하여 보트 조종 면허 실기 시험의 순서와 각 순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트 시험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보트 조종 면허 실기 시험 순서별 방법과 꿀팁
1) 시험장 입장/교육/대기
2) 출발 전 점검 및 확인
3) 출발
4) 변침
5) 운항
6) 사행
7) 급정지 및 후진
8) 인명구조
9) 접안
10) 시험 종료, 합격/불합격 통보
11)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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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처음에 일반 조종 면허 2급을 땄었으나, 1급도 가능할 것 같아서 1급도 시험 추가로 쳐서 땄습니다. 보트 조종 면허 2급을 딸 때는 보트 운전 연수를 받았는데, 1급으로 업그레이드할 때는 연수 없이 진행했습니다. 빠른 합격을 위하여 연수를 받으실 것을 추천드리지만, 그래도 운전 연수 없이 실기 시험에 도전해 보겠다고 하시는 분은 아래 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트 면허 1급과 2급의 차이점, 보트 면허 무시험 비용, 합격 기준과 주의사항, 보트 운전면허 필기시험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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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트 조종 면허 실기 시험 순서별 방법과 꿀팁
* 시험장 별로 절차와 시험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하셔서 각 시험장에 맞게 적용해주세요.
1) 시험장 입장/교육/대기
시험장의 사무실에 들어가서 자리에 앉습니다. 신분증이 필요하고요. 자리는 시험장 종사자가 안내해 주는 대로 착석하면 되는데요, 이 자리는 사전에 해양경찰청에서 랜덤 하게 추첨한 번호에 따라 배정되는데, 이 자리번호에 따라 시험 순서와 시험 코스, 2인 1조 파트너가 결정됩니다.
2인 1조 파트너는 시험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는지 시험자가 감독관이 되는 시스템으로, 누군가 시험 칠 때, 다른 시험자가 입회하는 것입니다. 2인 1조로 짝은 서로의 시험을 감독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1명이 A코스이면 다른 1명이 B코스가 됩니다.
시작 시간이 되면, 시험 안내와 실기시험 채점표 작성을 합니다. 채점표에 응시자와 참관인(감독할 시험자) 정보를 작성합니다. 해당 서류 작성은 시험장 종사자의 안내에 따라 하시면 되니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안내 동영상과 구두로 기본적인 보트 면허 실기 시험 설명을 진행합니다. 설명이 끝나면 순서에 따라 랜덤 추첨된 순서에 따라 실기 시험을 치는데요. 시험응시자가 많고 본인의 시험 순서가 후순위에 있으면 많은 시간을 대기해야겠죠? 대기하면서 다른 사람들 시험 치는 것 먼저 보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2) 출발 전 점검 및 확인
본인의 시험 순서가 되면 시험에 이용될 시험선 앞으로 이동합니다. 구명조끼를 먼저 받는데요. 구명조끼를 착용하실 때 주의사항! 구명조끼에 다리 끼우는 끈이 있습니다. 이를 다리에 끼우지 않고 구명조끼를 입으면 감점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험관 : 응시생 시험선에 승선하여 출발 전 점검하세요
응시생 : (각 부품을 손으로 만지며) 엔진 이상무 / 배터리 이상무 / 연료 이상무 / 예비노 이상무 / 구명환 이상무 / 소화기 이상무/ 각종 계기판 이상무 / 핸들 이상무 / 레버 이상무 / 자동 정지줄 이상무
시험관 안내에 따라 시험선에 탑승하게 되면 선박 출발 전 점검을 합니다. 시험선 각 점검부위별로 손으로 만지면서 확인하면 됩니다. 10가지 포인트가 있는데요. 시험선 중앙을 기준으로 뒷부분 5가지, 앞부분 5가지 순으로 외우시면 편리하십니다. 사진과 명칭을 공유드릴게요.
시험선마다 각 부위가 다르게 생겼으니까 사진은 참고만 해주세요. 사진에 없는 예비노는 엔진 고장 시 노 저을 때 쓰는 노니까, 시험선에 보시면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시험관 : 조종석에 착석하세요.
응시생 : (착석하고, 자동정지줄을 구명조끼에 건다)
출발 전 점검이 끝나면 시험관 지시에 따라 착석하는데요. 시험자는 운전석으로, 참관하는 시험자는 운전석의 대각선 뒷자리에 착석합니다. 그리고 시험자 옆 자리에는 지시 시험관(시험 각 코스 진행), 뒷자리에는 채점 시험관(감점요인 체크)이 탑승합니다.
착석이 끝나면 자동정지줄을 구명조끼에 걸어야 하는데요. 자동 정지줄은 운전자가 물에 빠지는 경우 엔진이 멈추게 하기 위하여 구명조끼와 시험선과 연결하는 선인데, 레버 주변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까지 되었으면, 시험관의 지시를 기다립니다.
3) 출발
시험관 : 시동하십시오.
응시생 : (레버 중립 확인 후 시동 건다.)
시험관 : 이안 하십시오.
응시생 : (오른쪽 또는 왼쪽을 보며) 계류줄 풀고 배 밀어주십시오.
시험관 : 나침방위 xx도로 출발하세요.
응시생 : (전후좌우 확인하며) 전후좌우 이상무.(레버 전진하고 핸들을 돌려 시험선 방향 조종, 느리게 출발)
시험관 '시동하십시오'라고 하면 , 레버가 중립인 것을 확인하고(레버를 버튼을 누르지 않고 앞뒤로 움직여서 움직이지 않게 중립에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 시동키를 시계방향으로 1단 돌립니다. 약 2~3초 뒤에 계기판에 숫자가 들어오는 것이 확인되면 시계방향으로 조금 더 돌려서 '부릉' 소리가 나게 합니다. 시동이 걸렸습니다.
꿀팁! 나침방위를 맞추기 위해, 나침의를 보면서 시험선의 방향을 조종해도 되지만, 시험 중에는 신경 쓸 것이 많으므로, 시험 전에 미리 A코스와 B코스의 진행 방향을 지형지물을 이용해 외워두시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A코스 출발 나침방위가 200도이면, 시험 전에 시험장 주변에서 휴대폰에 있는 나침반 어플을 켜서 200도 위치에 어떤 지형지물(멀리 있고 큰 것이 좋음)이 있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죠. 시험 때는 해당 지형지물을 향해 시험선을 돌리고 나침방위가 200도에 비슷해지면 핸들을 조종해서 좀 더 정확하게 맞춰줍니다.
실제로 연수를 받을 때는 나침의를 보지 않고, 어떤 지형지물을 보고 가야 하는지 외우는 방식으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4) 변침
시험관 : 10~15노트로 증속 하세요.
응시생 : (RPM 3400~4000으로 맞추어 증속 * 시험선마다 다름)
시험관 : 나침방위 XX도로 변경하세요.
응시생 : (변침방향 이상 없는지 확인 후) 변침방향 이상무(핸들을 돌려 시험선 방향 조종 후 코스 유지)
시험관 : 나침방위 XX도로 변경하세요.
응시생 : (변침방향 이상없는지 확인후) 변침방향 이상무(핸들을 돌려 시험선 방향 조종 후 코스 유지)
시험관 : 나침방위 XX도로 변경하세요.
응시생 : (변침방향 이상없는지 확인후) 변침방향 이상무(핸들을 돌려 시험선 방향 조종 후 코스 유지)
증속 RPM 수는 시험장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시험선이 다르므로 10~15노트의 속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RPM도 다르기 때문이죠. 해당 속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RPM 수는 시험선에 부착되어 있거나, 사전에 안내를 해주리라 생각됩니다. 증속 후 시험선을 돌려 나침방위를 맞춘 후 시험관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침로를 유지하면 됩니다.
변침은 좌우로 번갈아 가면서 45도 90도 180도로 변경되니까 코스 외울 때 참고하셔서 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변침각도는 시험관이 요구한 각도에 10도 이내에 들어와야 합니다.
꿀팁! 나침방위는 시험 중에 나침의를 보며 맞추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험 전에 각 나침방위에 어떤 지형지물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전에 A코스와 B코스 각 변침 방향을 휴대폰의 나침반 어플을 이용하여 각 방향에 어떤 지형지물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그 순서를 외워두는 거죠. 시험 때는 해당 지형지물을 보며 변침하면 목표한 나침방위에 비슷하게 들어올 겁니다. 각도가 조금 차이가 있으면 핸들을 조금씩만 돌려서 나침방위를 맞춰주면 되겠죠?
5) 운항
시험관 : 좌선회 (또는 우선회)하여 XX목표물 방향으로 가세요.
응시생 : (변침방향 이상 없는지 확인 후) 변침방향 이상무(핸들을 돌려 시험선 방향 조종)
시험관 : 증속 하여 활주상태 유지하세요.
응시생 : (RPM 천천히 올려서 4500~6000 유지 * 시험선마다 다름)
시험관이 요구하는 목표물로 선회하고 증속 하는 순서입니다. 증속시 레버를 너무 빨리 올리거나 너무 천천히 올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 부분은 조종자세, 속도전환, 레버 조종 능력, 증속 및 활주시 운항 상태 능력 등을 체크하는 단계로, 출발시점부터 접안 때까지 전 과정에 걸쳐 평가됩니다.
6) 사행
시험관 : 사행준비하세요.
응시생 : (좌선회 (또는 우선회)하여 사행 코스의 부이가 일직선상에 오도록 시험선 조종)
시험관 : 사행 시작
응시생 : (핸들을 좌, 우, 좌, 우, 좌, 우로 돌리며 사행 진행)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사행입니다. 사행은 뱀처럼 운전한다고 해서 사행인데요. 50m 간격으로 있는 3개의 부표를 'S'곡선을 그리며 통과합니다. 부의와의 거리가 유지되어야 하며(3m ~ 15m), 급격한 핸들조작으로 인한 시험선의 요동, 부자연스러운 선회가 일어나면 감점됩니다.
먼저 사행준비하라고 하면, 부표가 있는 곳을 바라보며 선회합니다. 부표 3개와 일직선상에 배가 놓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부표에 아주 근접해지는 순간이 오면 시험관이 '사행 시작'이라고 외칩니다.
그러면 첫 번째 부표의 왼쪽으로, 그리고 두 번째 부표의 오른쪽으로, 그리고 세 번째 부표의 왼쪽으로 통과한 뒤, 부표의 일직선상의 위치로 다시 돌아오는 것까지입니다. 사행의 점수가 높아서 보트 조종 면허 1급을 따고자 하시는 분이 사행이 안되시면 불합격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 급정지 및 후진
시험관 : 급정지
응시생 : (레버 중립)
시험관 : 현칠로 유지하면서 후진하세요.
응시생 : (전후좌우 살피며) 전후좌우 이상무, (레버 후진 넣고 핸들 오른쪽, 어깨 확실히 돌려서 후방 주시)
시험관 : 정지
응시생 : (레버 중립)
시험관 : XX 목표물 향해서 출발하세요.
응시생 : (전후좌우 살피며) 전후좌우 이상무. (레버 전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정지합니다. 정지 시 레버를 전진에서 후진까지 한 번에 넣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지 후 후진 시에는 전후좌우 살피고 '전후좌우 이상무'를 외친 뒤 후방을 주시하며 저속으로 침로를 유지한 상태로 정지명령이 있을 때까지 가면 됩니다.
8) 인명구조
시험관 : 증속 하세요.
응시생 : (RPM 천천히 올려서 3400~4000 유지 * 시험선마다 다름)
시험관 : 우현 (또는 좌현) 익수자 발생
응시생 : (우현 (또는 좌현) 확인하며), 우현 (또는 좌현) 익수자 확인, (급감 속하여 우회전 (또는 좌회전) 하여 저속으로 익수자 부이 접근. 근접 시 핸들 돌리고 레버 중립하여 채점 시험관이 익수자 부이를 조종석으로부터 1m 이내에서 건질 수 있도록 접근. 배에 부딪히지 않도록 유의)
꿀팁! 익수자 부이에 접근하기까지 시간이 많으니 천천히 접근합니다. 익수자 부이에 부딪히지 않게 1m 이내로 접근해야 하는데요. 연습하다 보면 얼마큼 거리 남았을 때 핸들을 돌리고 레버를 중립해야 딱 맞게 들어가는지 알게 되는데, 저는 부이와 시험선 앞까지 거리 4m 정도(사람 2명 높이)가 되면 핸들을 왼쪽으로 돌리고 레버를 중립으로 놓으니까 딱 맞게 들어가더군요.
시험장마다 시험선이 다르고, 사람마다 접근 속도나 핸들 돌리는 속도가 다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9) 접안
시험관 : X번 계류장에 접안하세요.
응시생 : (전후좌우 살피며) 전후좌우 이상무. (레버 전진. 속도 올려서 3000 RPM 정도로 가다가 계류장 약 30m 전에 3~5노트 이하로 감속하여 접안. 계류장과 1m 거리 내에서 시험선이 평행되도록 접안 * 시험선마다 다름)
시험관 : 수고하셨습니다. 엔진 정지해 주세요.
응시생 : (키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엔진 정지 후 하선) 수고하셨습니다.
꿀팁! 계류장 방향으로 진입할 때부터 어떤 식으로 어떤 속도로 계류할지 생각하면서 들어가야 합니다. 계류장까지 수직 각도로 들어가다가 약 30미터 정도 남으면 속도를 낮추고 계류하고자 하는 지점에 30도로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계류지점과의 거리가 4m ~ 6m 정도 되면 익수자 부이에 접근하는 것처럼 핸들을 돌리고 레버를 중립으로 놓아 계류장과 시험선을 수평으로 놓습니다. 계류장에 딱 붙일 필요는 없습니다. 1m 이내이면 됩니다.
10) 시험 종료, 합격/불합격 통보
시험이 끝나면 채점표가 시험자에게 전달됩니다. 합격자는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증 교부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며, 불합격자는 응시표를 회수하여 돌아갑니다. 재응시를 희망하시면 현장에서 다음 일정으로 접수하셔도 됩니다.
11) 안전교육
시험 종료 후 시험장에서 안전교육을 받고 귀가하시면 되겠습니다. 안전교육은 사전에 온라인으로 접수하셨거나, 시험장에 직접 접수를 마치셨어야겠죠?
실기 시험 시 주의사항과 합격 기준에 대해서 상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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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배 면허 따는 방법, 동력 수상레저기구 실기 시험 순서와 각 순서별 방법과 꿀팁을 전해드렸습니다. 보트 조종 면허 따는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웃님의 보트, 낚싯배 등의 레저 선박 운전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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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배 면허 따는 방법] 동력 수상 레저 기구 일반 조종 면허 실기 시험 순서와 방법, 보트 조종 면허 합격 꿀팁!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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