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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글귀 모음] 짧고 좋은 탈무드 명언·위로·긍정·자극·지혜·행복·감사 글귀 모음

by 15F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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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좋은 글귀 모음

 

001. 지혜로운 사람은 본 것을 이야기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들은 것을 이야기한다.

002. 때로는 한 번의 실수가 일곱 명의 조언자보다 더 유익하다.

003. 인생은 발 닿는 대로 자유롭게 떠나는 여행이다.

004. 학생에게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고양시키지 않으면서 교육하려는 교사는 달구지 않은 쇠를 두들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005. 가족은 최고의 선물이다. 그러니 그들에게 최선을 다해 헌신해야 한다.

006. 승자가 즐겨 쓰는 말은 '다시 한번 더 해보자'이다. 패자가 즐겨 쓰는 말은 '해봐야 별 수 없다.'이다.

007. 나이는 당신이 생각하는 만큼이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만큼 늙거나 젊다.

008. 인내심 강한 사람이 자부심 강한 사람보다 낫다.

009. 한 명의 부모가 백 명의 선생보다 낫다.

010. 감사에 인색하지 말라. 사람들의 마음은 언제나 감사에 굶주려 있다.

011. 인간을 지배하는 것은 운명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가짐이다.

012. 참된 사랑은 둘이 서로를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다.

013. 백향목의 크기는 그 그늘을 보고 잴 수 있고, 사람의 크기는 그의 겸손함에 의해 측정된다.

014. 승자는 문제 속에 뛰어든다. 패자는 문제의 변두리에서만 맴돈다.

015. 기쁨을 주는 사람만이 더 많은 기쁨을 즐길 수 있다.

016. 사람들을 늙게 하는 네 가지 요소는 불안, 노여움 그리고 아이들과 나쁜 배우자다.

017. 글을 읽을 줄 아는 귀머거리는 진짜 귀머거리가 아니다. 진짜 귀머거리는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자이다.

018. 겸손은 지혜를 둘러싼 울타리이다.

019. 의인은 죽은 후에도 산 자라고 불리고 있다. 그러나 악인은 살아 있어도 죽은 자라고 불린다.

020. 우리 모두가 상처를 받을 수 있고 언젠가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021. 그 사람의 입장에 서기 전에는 절대로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하지 말라.

022. 학자 중에는 당나귀와 같은 학자가 많다. 그들은 오직 책만 당나귀 등에 싣고 다닌다.

023.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를 수 있는 사람과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024. 한 사람의 부모는 열 자녀라도 양육할 수 있으나, 열 자녀는 한 부모를 봉양할 수 없다.

025. 상배당의 입장에 서지 않고 상대방을 판단하는 것은 오류다.

026. 진실을 말하든 거짓을 말하든 간에 사과하는 사람의 말은 받아들여라.

027. 고난은 사람의 참된 값어치를 시험하는 시금석이다.

028. 교사란 자신을 태움으로써 다른 사람을 밝게 비춰 주는 초와 같다.

029. 교육의 핵심은 사람의 마음을 훈련하는 데 있다.

030. 생명이 있는 한 희망이 있다. 희망은 만사가 용이하다고 가르치고, 실망은 만사가 곤란하다고 가르친다.

031. 어린 나무는 바람을 이겨 내지만 오래된 나무는 곧 꺾인다.

032. 우정은 자신에 대하여 행하는 행복하고도 자유로운 약속이다. 그것은 자연의 공감을 불변의 친화로 바꾼다. 그것은 정념이나 이해관계나 경쟁심이나 우연을 미리 초월하고 있다.

033. 교육의 뿌리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034. 성공도 실패도 다 습관이다.

035. 사람들을 질책하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아첨하는 사람보다 결국 더 많은 감사를 받게 될 것이다. 

036. 감사의 역량에 따라 행복의 크기가 결정된다.

037. 거짓말쟁이가 되기보다는 바보가 되어라.

038. 만일 한쪽 다리가 부러졌다면 두 다리 모두 부러지지 않은 것을 신께 감사하라. 만일 두 다리 모두 부러졌다면 목이 부러지지 않은 것을 신께 감사하라.

039. 고난이 있을 때마다 그것이 참된 인간이 되어 가는 과정임을 기억해야 한다.

040. 일곱 살은 일곱 살 답게, 일흔 살은 일흔 살 답게 행동하라.

041. 결점이 없는 친구를 사귀려고 애쓰다 보면 평생 친구를 갖지 못할 것이다.

042. 다섯 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 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다섯 살 된 자식은 동등해진다. 그 후부터는 교육시키는 방법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043. 타인을 대우하는 것은 곧 자신을 대우하는 것이다.

044. 감사는 예외 중에 가장 아름다운 형태이다.

045. 인간은 아이가 태어나면 기뻐하고, 사람이 죽으면 슬퍼한다. 그러나 그것은 반대로 해야 한다. 태어난 아이의 앞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사람이 죽으면 이미 그가 이루어 놓은 것들을 알게 되니까.

046. 역경에 처했다고 상심하지 말고 성공했다고 지나친 기쁨에 휩쓸리지 말라.

047.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지혜다.

048. 감사하는 마음은 가장 위대한 미덕일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미덕의 근원이 된다.

049. 인간을 지배하는 것은 운명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가짐이다.

050. 과거의 실패를 극복하고 그것을 변혁시키려는 희망이야 말로 인간이 가진 매력이다.

051. 지나치게 겸손한 것은 거만한 것과 마찬가지다.

052. 좋은 기회는 때때로 한 번 뿐일 수 있다.

053. 가정은 도덕상의 학교다. 가정에서의 인성 교육은 중요하다.

054. 매일 아침 어떤 옷을 입을지, 무얼 먹어야 할지 고민하는 그 시간조차 아깝다. 사소한 일들에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는 없다.

055.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수용하라.

056. 남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향수를 뿌려 주는 것과 같다. 뿌릴 때 자신에게도 몇 방울은 튄다.

057. 강제로 주입된 지식은 결코 뿌리를 내릴 수 없다.

058. 옳은 것을 배워 나가는 것보다 옳은 일을 몸소 행하는 것이 낫다.

059. 정신의 게으름은 육체의 게으름보다 더 크다.

060. 주어진 삶에 적응하라. 적응한 자만이 살아남는다.

061. 정말 위대하고 감동적인 모든 것은 자유롭게 일하는 이들이 창조한다.

062. 남자의 성격을 보여 주는 세 가지가 있다. 음주, 주머니, 그리고 분노다.

063. 이 세상에서 가장 이해할 수 없는 말은 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064.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누구도 확실한 대답을 해 줄 수 없다. 부딪히고 깨지면서 본인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야 한다.

065. 가정에서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벌레 먹은 과일과 같다. 그것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 나간다.

066.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교육이다.

067. 가정은 지혜로 지어지고, 이해로 견고해진다.

068. 후회란 천국을 바라보면서 지옥을 느끼는 것이다.

069.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재빨리 알아차리고 적절한 업무 수행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070.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는 오직 네 단어 - 의무, 일, 베풂, 사랑 이것이면 족하다.

071. 절망은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쉽게 절망하여 포기하면 마음까지 해친다.

072. 간결하게 써라. 그러면 사람들이 읽을 것이다.

073. 공부는 평상시에 하는 것이다. 자리에 앉아서는 마음을 비워라.

074.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던지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을 상상할 수는 없다.

075. 그대가 가진 것을 주라. 그것은 어떤 사람에게는 그대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을 것이다.

076.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는 더 큰 시간 낭비이다.

077. 답을 모르더라도 대답하되, 부끄러워하지 말라.

078. 부모의 인생은 자식들이 성장해 집을 떠나고 기르던 개가 죽고 나면 비로소 시작된다.

079. 교육은 사람에게 독립과 자존의 길을 가르치고 그것을 몸소 행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보여 주는 것이다.

080. 인간은 바꾸려 해도 바꿀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자기의 부모다.

081. 부끄러운 줄 아는 사람에게는 항상 희망이 있다.

082. 아무리 최악의 상황에서라도 인간은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된다.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바뀌는 일도 없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083. 만약 당신이 부모를 존경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아이들도 부모를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084. 교육은 원래 가정에서 해야 한다. 부모같이 자연스럽고 적합한 교육자는 없을 것이다.

085. 품위 있는 사람은 배우자도 품위 있게 만든다.

086. 가르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은 자신을 엄격하게 다스려야 비로소 그가 닦는 학문의 길이 존귀하다고 사람들이 인정하게 된다.

087. 교육은 지성을 창조할 수는 없고 다만 훈련시킬 따름이다.

088. 정말 위대하고 감동적인 모든 것은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들이 창조한다.

089. 희망은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 신앙이다.

090. 지옥의 모든 악마들은 분노한 사람을 지배한다.

091. 용감하다는 것은 일어나기를 한 번 더 하는 것이다.

092. 계산된 위험은 감수하라. 이는 단순히 무모한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093. 노동은 사람에게 존엄성, 품위, 건강함을 증명하게끔 한다.

094. 일은 마지못해 하면 노동이 되지만, 일을 사랑하면 놀이가 된다.

095. 가르침도 없고 스스로 배우는 것도 없으면 자기의 결점도 보이지 않는다.

096. 아이들이 누구든 다 좋아하는 것은 그들의 단점에 주목하지 않기 때문이다.

097. 노하기를 더디 하는 사람은 이해심이 많지만 마음이 조급한 사람은 어리석게 행동한다.

098. 과거는 미래를 위해 선로를 놓는다.

099. 속에 넣는 물건보다도 더 비싼 상자를 만들지 말라.

100. 심사숙고는 안전을 보장하지만, 경솔함의 뒤에는 후회가 따른다.

101. 과거의 은혜를 회상함으로써 감사는 태어난다.

102. 배우려는 학생은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103. 사람은 새와 같다. 새는 점점 더 높이 날 수 있지만, 날개를 멈추지 않고 계속 움직일 때만 가능하다.

104. 성공하는 데는 강한 용기와 새로운 의지가 필요하다. 그것들은 희망을 가질 때 갖추어진다.

105. 노동은 비록 고통스럽지만 인간은 비전을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동의 수고를 아끼지 않을 때 행복해진다.

106. 감사는 고결한 영혼의 얼굴이다.

107. 현재는 항상 미래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108. 가장 큰 위험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

109. 돈은 악이 아니며, 저주도 아니다. 돈은 사람을 축복하는 것이다.

110. 인간이 범하는 가장 큰 죄는 감사할 줄 모르는 것이다.

111. 좋은 단지를 가지고 있다면 오늘 사용하라. 내일이면 깨져 버릴지도 모른다.

112. 항아리 속에 든 한 개의 동전은 시끄럽게 소리를 내나, 동전이 가득 찬 항아리는 조용하다.

113. 사람이 얼마나 행복한가는 감사의 깊이에 달려 있다.

114. 절망이란 어리석은 사람의 결론이다.

115. 남의 자비로 사는 것보다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116. 감사하는 영을 개발하라. 그러면 그대는 영원한 잔치를 즐길 것이다.

117. 가난은 수치가 아니다. 그러나 명예라고도 생각지 말라.

118. 만족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서 온다. 노동 없는 돈은 만족을 주지 못한다.

119. 눈은 흔들리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귀는 듣는 것에 만족하지 못한다.

120. 위대한 사람은 절대로 기회가 부족하다고 불평하지 않는다.

121.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얼마나 많은 돈을 가지고 있든지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122. 술이 머리에 들어가면, 비밀이 밖으로 밀려 나온다.

123. 사람은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장소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124. 진정한 영웅은 욕망을 정복한 사람이다.

125. 어떻게 가르치느냐를 아는 것은 교육의 위대한 기술이다.

126. 어려운 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교육자이다.

127. 교육은 과거의 가치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새로운 가치 창조에 잇다.

128. 사람이 자신의 화도 다스리지 못한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다스릴 수 있을까?

129. 위대함은 그것을 추구하는 자로부터는 도망가고 그것으로부터 도망가는 자에게는 따른다.

130. 음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은 배고프지 않다.

131. 결혼이란 굴레는 무척 무겁다. 부부뿐만 아니라 자식까지도 함께 운반해야 하니까.

132. 인간은 자신에게 있는 것을 소홀히 하고 없는 것을 탐낸다.

133. 열 나라의 사정을 아는 것이 자기 배우자 한 사람을 아는 것보다 쉽다.

134. 가장 과묵한 사람은 가장 사나운 배우자를 만든다.

135. 인내는 지식으로 가는 길의 절반이다.

136. 배우자의 사랑이 지극할 때 상대 배우자의 소망은 조그마하다.

137. 인내력이 있어야만 비로소 집중력이 발화되고, 집중력을 지속할 수 있을 때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138. 너무 지나치게 소유하고 있으면 무엇이든 빠져나가기 마련이다.

139. 모든 것을 인내로 대하는 사람만이 모든 것에 도전한다.

140. 하늘을 나는 천 마리의 새보다 조롱 속에 있는 한 마리의 새가 더 낫다.

141. 인내는 지식과 지혜의 원천이다.

142. 선행의 가장 큰 대가는 무엇인가? 한 번 더 선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143. 가장 큰 자선은 가난한 사람들이 스스로 생계를 꾸려 나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144. 자선은 생명을 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와 성실함을 요구한다.

145. 가진 것이 많으면 많이 주고, 가진 것이 적으면 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필요한 날에 쓸 재물을 쌓아 두라.

146. 자선을 행하지 않는 인간은 아무리 굉장한 부자일지라도 맛있는 요리가 즐비한 식탁에 소금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147. 지식에 투자하는 것은 항상 최고의 이자를 지불한다.

148. 언제나 가장 적절한 질문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이다.

149. 지혜의 시작은 지혜를 바라는 것이다.

150. 경제적인 독립은 자식으로서의 도리이다.

160. 인간이 선택해야 할 길은 어떤 길인가? 그것은 자기가 자신이 보기에도 명예롭고 타인의 눈에도 존경받을 수 있는 길이다.

161. 과거에서 벗어나 현재에 살면서 미래를 위해 일하라.

162. 열매가 많이 열리는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162. 호두나무에서 사과 열매를 따려하지 말라.

163.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는다.

164. 좋은 부모는 다정하기만 한 부모가 아니다. 아이에게 자립심을 길러 주는 부모이다.

165.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나귀가 책을 싣고 길을 걷는 것과 다를 바 없다.

166. 하루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이틀이 걸린다. 이틀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나흘이 걸린다. 1년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2년이 걸린다.

167. 학교가 없는 도시에는 사람이 살지 못한다.

168. 실패하면 실망하겠지만, 시도해 보지 않으면 불행해질 것이다.

169.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은 외우기 위함이 아니다. 몇 번이고 복습하면 새로운 발견이 있기 때문이다.

170. 금전의 차용은 거절해도 좋으나 책을 빌려 달라고 할 때 거절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171. 나태한 젊은이는 나중에 불평만 하는 부모가 될 뿐이다.

172. 만약 당신이 공부하느라 고생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무지로 인한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173. 배우고 경건한 유대인은 그들의 동료가 아무리 무지하고 신앙심이 없다 해도 자기 자신이 조금이라도 낫다고 여기지 않는다.

174. 무지한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덜 명확하게 생각하고 학자들은 나이가 들면서 더 명확하게 생각한다.

175. 사람들을 신뢰하라. 그러면 그들은 당신에게 충실할 것이다. 사람들을 위대한 사람으로 대하라. 그러면 그들은 위대함을 보여줄 것이다.

176. 패배를 극복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럴 때에 당신의 인격이 향상된다.

177. 충실한 삶의 깊이를 아는 자는 아름다운 죽음의 가치를 안다.

178. 이 세상에 위대한 사람은 없다. 단지 평범한 사람들이 일어나 맞서는 위대한 도전이 있을 뿐이다.

179. 다이아몬드를 찾는 사람이 진흙과 수령에서 분투해야 하는 이유는 이미 다듬어진 돌 속에서는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180. 다른 사람들의 믿음을 잃었을 때 사람은 가장 비참한 법이다.

181.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하라. 실패하라. 그리고 다시 도전하라.

182. 당신이 바라거나 믿는 바를 말할 때마다, 그것을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은 당신이다.

183. 변화는 인간의 정신에 막대한 심리적 영향을 미친다. 두려워하는 자는 상황이 악화될까봐 걱정하므로 위협적으로 느낀다. 희망에 찬 자는 상황이 나아질 것을 기대하므로 용기를 낸다.

184. 지위가 높을수록 과실에 대한 책임은 무겁다.

185.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그것은 백지에 무엇을 그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노인을 가르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이미 많이 쓰인 종이에 여백을 찾아서 써넣는 것과 같은 것이다.

186. 자신이 옳다고 확신한다면 잘못된 사람들과 논의할 필요는 없다.

187. 어린이는 부모가 이야기하는 모양을 흉내 낸다. 성격은 그 이야기하는 모양으로 알 수 있다.

188. 사랑 없는 지식이나 지식 없는 사랑은 훌륭한 삶을 만들 수 없다.

189. 자신을 믿어라.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라. 겸손하지만 합리적인 자신감 없이는 성공할 수도 행복할 수도 없다.

190. 아이들에게는 비평보다 귀감이 필요하다.

191. 생물 가운데 웃는 것은 인간뿐이다. 그중에서도 영리한 사람이 웃는다.

192. 어린아이일 때는 두통을 안겨 주지만, 크면 심통을 안겨준다.

193. 자녀를 가르치는 최선의 교육은 자기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194. 무지함을 두려워 말라. 거짓 지식을 두려워하라.

195. 자녀에게 거짓말을 하여 헛된 꿈을 꾸도록 만들어서는 안 된다.

196.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길 수 있다. 승리에는 신념이 필요하다.

197. 지혜로운 자는 빵을 나눌 때 열 번씩이나 생각하고 나누지만, 우매한 자는 열 번을 나누어도 한 번도 생각하지 않는다.

198. 몸의 무게는 잴 수 있으나, 지성의 무게는 잴 수가 없다. 지성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이다.

199. 입 안에 있는 말은 자신의 노예지만, 그것이 입 밖으로 나오면 곧 자신의 주인이 된다.

200. 말은 생각과 뜻을 담은 그릇으로서 현재와 장래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위대한 비밀을 품고 있다.

201. 어떠한 충고일지라도 길게 말하지 말라.

202. 5명의 지혜로운 자가 500명의 무식한 자들보다 낫다.

203. 답을 가르치지 말고 질문하게 하라.

204. 경건한 교육은 가정을 이끌어 나가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고 가정의 번영을 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205. 자식이란 학자 앞에서는 어리석지만, 그의 아버지 앞에서는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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